하이브리드자전거 열풍, Hybrid 구입시 유의사항



하이브리드 자전거 열풍, Hybrid 구입시 유의사항


요즘 하이브리드 자전거 정말 열풍입니다. 한강 자전거 도로에 나가보면 원색의 가볍고 슬림한 하이브리드 자전거로 자전거도로를 질주하는 라이더들이 많죠. 한강에 이어 북한강과 남한강까지 자전거도로가 연결이 되어 Hybrid 자전거로 가평이나 청평, 춘천까지 달려가고 팔당이나 양평, 용문까지 하이브리드 자전거 여행을 많이 합니다


저는 지금 산악자전거를 탑니다. 제가 1년에 자전거를 많이 탈때는 8000키로까지 탔습니다. 일주일에 평균 4일정도는 탄것같아요. 한겨울에도 영하 13도까지 지전거 끌고 돌아다니기도 했으니까요.

 

주변에 자전거를 막 시작하려는 분들이 하이브리드 자전거나 로드사이클, MTB 자전거 구입시 저에게 많이 여쭈어보고 또 직접 따라가서 구매를 챙겨주면서 하이브리드 자전거를 처음 시작하려는 분들이 자전거 구매시 유의할 사항에 대해서 정리가 필요함을 느꼈습니다. 





하이브리드 자전거를 처음 사려는 분들이 제게 하는 질문은 거의 유사합니다

1. 20~30만원내외로 살수 있는 가성비가 제일 좋은 하이브리드 자전거 추천해주세요~

2. 하이브리드는 사이클과 MTB의 중간을 합쳐놓은 자전거라는데 산에가도 되나요?

3. 어디서 사야하나요?. 인터넷에서 사도 되나요?

 

이외에도 여러가지 질문이 있는데 공통적으로 많이 하는 질문은 이 세가지를 제일 많이 물어보시더군요



 

하이브리드는 이런분에게 딱 맞는 자전거입니다

나는 산이나 임도 그런데는 관심이 없고

도로따라 시속 30~40키로로 죽어라 달리는 것도 싫고

그냥 출퇴근 때 한강자전거도로 따라 달리고 싶다

가끔이면 지하철에 자전거  싣고 가평이나 춘천으로 가서 자전거도로 따라 달리고 싶다

이제 막 자전거를 막 시작하기 때문에  백만원이 넘어가는 그런 고급 자전거를 아직은 잘 모르겠다

가벼우면서도 디자인도 예쁘고 자전거도로에서 속도도 잘나갔으면 좋겠다.


임도나 산에 가려면 산악자전거를 사야합니다
도로따라 허리구부리고 자전거 드롭바 잡고 100~200키로씩 사속 30키로가 넘게 타고 싶으면 로드사이클로 가야합니다

 


하이브리드 자전거를 볼까요

한강에 나가면 많이 보이는 알톤사의 하이브리드 뷸렛모델입니다

알톤사는 자전거로 유명한 회사이죠

뷸렛모델은 무게도 가볍고 디자인도 예쁘고 가성비도 좋아서 많은 분들이 타는것 같습니다




 

 ▶ 11번가에서 다양한 하이브리드 자전거 둘러보기

 


 

스펙을 보면

프레임, 변속기, 크랭크, 브레이크등이 나옵니다

자동차와 마찬가지로 자전거도 자전거회사가 직접만드는 것은 프레임만 만든다고 보시면 됩니다. 나머지는 전부 수입해서조립하는거죠

낚시하시는 분들이 잘 아는 브랜드인 시마노사가 자전거 부품쪽에서는 세계1위 브랜드입니다


하이브리드 자전거 구입시 유의사항1. 자전거 사이즈를 잘 고르십시요

프레임 사이즈를 본인의 키와 몸에 맞게 골라야 합니다

보통의 성인 남자의 경우 26"~27"의 사이즈가 좋습니다

프레임이 크기가 자기 몸에 비해 너무 크거나 작을 때는 오래 타면 몸에 무리가 옵니다




하이브리드 자전거 구입시 유의사항 2. 변속기어는 21단이나 24단이 좋습니다

대개 앞기어(체인링이라고 합니다)가 3단 * 뒷기어 (디레일러라고 합니다)가 7단으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전반적으로 21단이면 무난합니다.

 

앞기어가 1개뿐인 7단 구성도 있는데 언덕 올라가기가 좀 어렵습니다

MTB로 가면 기어수가 27단이나 30단으로 올라갑니다. 당연히 가격도 올라가지요. 




크랭크는 MTB에 적용하는 앞기어사이즈를 그대로 가져왔습니다

앞기어가 하나뿐인경우 로드사이클처럼 앞기어가 무거워져서 자전거 페달링하기가 무거워집니다





하이브리드 자전거 구입시 유의사항3. 

20-30만원대 하이브리드는 가격대비 부픔이 거의 유사합니다. 가볍고 디자인 예쁜것으로 고르십시요

부품을 고급제품으로 찾으면 가격이 훌쩍 올라갑니다

하이브리드 자전거는 최대한 40만원이 안넘는것으로 고르십시요

그 이상 올라가면 차라리 로드사이클이나 전문 MTB를 골라야 합니다


하이브리드로 50만원이 넘어서면 값만 비싸고 로드도 아니고 MTB도 아닌 이상한 작품만 나옵니다

50만원이 넘는 하이브리드로 로드사이클 따라가자니 속도가 안나오고

50만원이 넘는 하이브리드로 MTB따라서 산이나 임도가자니 안전성에 의심이 가고...


제 말 안듣고 비싼 하이브리드로 넘어가신분들 6개월 이내에 전부 로드나 MTB로 전향하시더군요.


포크는 충격을 잡아주는 샥이 없거나 있더라도 그 기능에 제한이 있습니다. 

샥은 주로 비포장도로나 산에서 많이 쓰이는 기능으로 일반 자전거 도로 중심으로 달린다면 샥의 역할이 많이 줄어듭니다. MTB에 전문적으로 쓰이며 성능이 좋은 포크는 샥만 60-100만원이 넘어갑니다

 

브레이크는 일상적으로 쓰이는 V브레이크와 디스크가 있습니다

디스크도 기계식과 유압식이 있는데 하이브리드는 V브레이크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일상적인 도로주행시 V 브레이크에도 충분한 성능을 발휘합니다. 제 변에는 MTB에도 V 브레이크를 장착하고 다니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일년이면 3~4000키로씩 뛰는데도 전혀 문제가 없죠.

 

하이브리드에 디스크 브레이크 달아봐야 무게만 무거워지고 관리만 어렵습니다. 유압식 브레이크를 다루려면 최소한 브레이크 기초정비는 할줄 아는게 좋습니다. 패드 간격도 잡아줘야 하고 가끔 블리딩도 해줘야 하거든요.

 

디스크브레이크는 MTB로 산에 다닐 때 그 진가가 나옵니다. 

 


 

 

인터넷에서 살것인가?. 동네 매장에서 살것인가?
아무래도 가격은 인터넷이 훨씬 쌉니다

특히 지마켓이나 11번가등 오픈몰에 입점해있는 경우 경쟁이 치열해서  그 가격들이 경쟁에 따라 민감하게 반응하더군요.

요즘은 동네 매장에서는 인터넷으로 구매해오면 유상으로 조립비를 받고 조립을 해줍니다. 자전거를 잘 아시는 분이 있으면 직접 조립해도 되는데요.. 초심자는 쉽지 않죠

온라인과 동네 매장의 자전거 가격이 1~2만원 차이밖에 안난다면 당연히 동네 매장이 편합니다

 

 

자전거 살 때 필수로 갖추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헬멧과 전조등, 후미등입니다

안전라이딩을 위해, 내 사랑하는 가족을 생각한다면 이 세가지는 꼭 갖추시기 바랍니다.

 

자전거도로가 전국에 개통되고 난 후 불어닥친 하이브리드 자전거 열풍

한강 따라 남한강 따라 북한강 따라 달리다보면 쌓인 스트레스도 날아가고 건강에도 아주 좋습니다

예쁘고 날렵한 하이브리드 자전거로 보다 즐거운 자전거 생활 누려보세요~


 

 

 자전거 열풍에 맞춰서 이젠 오픈몰에서도 자전거 섹션이 인기이네요

 11번가의 하이브리드자전거 한번 둘러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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