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경유차 배출가스 저감장치 지원 사업 대상 및 신청방법 홈페이지 (2023년) | 매연저감장치 부착 기준 | 배출가스등급 조회 (2~5등급) | 종류 | 가격
이 블로그 포스트에서는 노후경유차 배출가스 저감장치 지원 사업의 대상, 신청 방법, 매연저감장치 부착 기준, 배출가스 등급 조회, 종류 및 가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노후경유차 배출가스 저감장치 지원 사업 소개
노후경유차 배출가스 저감장치 지원 사업은 대기환경보전법 제 58조에 따라, 오염물질을 과다 배출하는 노후 경유차 및 노후 건설 기계를 대상으로 실시되는 지원 사업입니다. 이 사업은 조기 폐차, 매연 저감장치(DPF) 부착 등의 비용을 지원하여 환경을 보호하고 대기 질을 개선하는 데 기여합니다. 예를 들어, 배출가스 5등급으로 분류되는 차량이 DPF를 장착하면, 결과적으로 대기 중의 미세먼지와 유해가스가 감소하게 됩니다.
지원 종류 | 내용 |
---|---|
조기 폐차 | 노후 경유차 조기 폐차 지원 지원금 지급 |
매연 저감장치 부착 | DPF 장착에 대한 지원 |
저공해 엔진 개조 | 기존 엔진을 저공해 엔진으로 개조 지원 |
지원 사업 대상
노후 경유차 배출가스 저감장치 지원 사업의 주 대상은, 차량의 배출가스 등급이 5등급인 노후 경유차 및 노후 건설 기계입니다. 즉, 배출가스를 기준 초과하는 차량이 여기에 포함되며, 이는 별도의 '부착 기준'과 연계되어 있습니다. 주로 2005년 이전에 제작된 차량들이 해당됩니다.
- 대상 유형:
- 조기 폐차를 희망하는 노후 경유차
- 매연 저감장치(DPF)를 부착해야 하는 차량
- 배출가스 5등급 경유차
이 외에도 지방자치단체에 등록된 사업용 경유 차량이나 대기관리 권역에서 60일 이상 운행된 차량이 해당될 수 있습니다.
배출가스 등급 | 차량 유형 |
---|---|
2등급 | 저배출 소형차 |
3등급 | 중형 화물차 |
4등급 | 대형 버스 |
5등급 | 노후 경유차 |
신청 방법
노후 경유차에 대한 매연 저감장치를 지원받으려면 다음의 절차를 따라야 합니다. 단계별로 진행해야 하며, 각 단계에 필요한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 저공해 조치 신청: 온라인 홈페이지에서 신청합니다.
- 부착 대상 확인 조회: 차량이 저감 장치 부착의 적합 대상인지 확인합니다.
- 자기 부담금 납부: 장치 설치에 따른 자기 부담금을 납부합니다.
- 저감 장치 부착: 전문 업체에서 저감 장치를 부착합니다.
- 보조금 지급 신청: 설치 후 보조금 지급 요청서를 제출합니다.
단계 | 설명 |
---|---|
1단계 | 신청서 온라인 접수 |
2단계 | 부착 대상 확인 |
3단계 | 자기 부담금 납부 |
4단계 | 저감 장치 설치 |
5단계 | 보조금 신청서 제출 |
매연저감장치 부착 기준
특정 노후 경유차가 배출 허용 기준을 초과한 경우 매연저감장치를 부착해야 합니다. 지방자치단체 등록 사업 용 경유차 중에서 대기 관리 권역을 60일 이상 운행하는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매연 저감장치 부착은 환경 보호의 핵심입니다.
부착 기준
- 배출허용 기준 초과 차량 부착 필수
- 저공해 조치 대상 경유차
- 특정 기간 이상 사용된 사업용 차량
차량 유형 | 부착 필요 여부 |
---|---|
5등급 경유차 | 필요 |
대형 화물차 | 확인 필요 |
건설 기계 | 필수 |
배출가스 등급 조회 (2~5등급)
배출가스 등급은 차량의 종류에 따라 다르게 산정됩니다. 자신의 차량 배출 등급은 간단하게 조회할 수 있는데, 차량 번호 입력 후 조회를 하면 됩니다. 차량 종류와 연식에 따라 등급이 결정되며, 이는 배출 허용 기준에 근거합니다.
차량 종류 | 배출가스 허용 기준 |
---|---|
경형승용차 | 5등급 기준 (2002) |
중형화물차 | 4등급 기준 (2006) |
대형화물차 | 4등급 기준 (2006) |
노후경유차 배출가스 저감장치 종류
노후경유차에 장착 가능한 저감장치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대표적인 장치로는 PM-Nox 동시 저감장치, DPF, 저공해 엔진 등이 있습니다. 각 종류는 차량의 배기량과 출력에 따라 적절히 선택되어야 하며, 운영 비용 또한 고려해야 합니다.
장치 종류 | 특징 |
---|---|
PM-NOx 동시 저감장치 | 대형 화물차 및 버스 지원 |
DPF | 도로용 건설 기계에서 주로 사용 |
저공해 엔진 | 기존 엔진을 대체하여 미세먼지 저감 |
노후경유차 배출가스 저감장치 가격
배출가스 저감장치 부착 비용은 차량 크기와 종류에 따라 달라지며, 지원금도 차등 지급됩니다. 일반적으로 DPF 장치 부착 비용은 수백 만원에 이를 수 있으며, 이에 대한 지원 사업으로 부분적으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차량 크기 | 저감장치 가격 (대략) | 지원금 (대략) |
---|---|---|
소형 | 200만원~400만원 | 100만원 |
중형 | 300만원~600만원 | 200만원 |
대형 | 500만원~1,000만원 | 300만원 |
결론
노후경유차 배출가스 저감장치 지원 사업은 대기환경을 보호하고, 시민의 건강을 지키는 중요한 정책입니다. 노후 경유차를 운전하시는 분들은 반드시 본인의 차량이 지원 사업의 대상인지 확인하고, 신청 절차를 빠짐없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환경을 위한 작은 한 걸음이 큰 변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
- 노후경유차 배출가스 저감장치 지원 신청은 언제까지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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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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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후 경유차의 기준은?
-
노후 경유차란, 배출가스 5등급 차량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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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기 폐차가 좋을까요, 저공해 엔진 개조 및 저감 장치를 부착하는 게 좋을까요?
- 각자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신중하게 결정하셔야 합니다.
노후경유차 배출가스 저감장치 지원 사업 신청방법 및 기준 총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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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후경유차 배출가스 저감장치 지원 사업 신청방법 및 기준 총정리!